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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계발

[자기계발]퍼스널 브랜딩, 자기표현의 또 다른 트렌드

by 일상 기록가 무무쓰 2023. 4.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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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스널_브랜딩
퍼스널브랜딩

최근 퍼스널 브랜딩 신드롬이라는 이름처럼 퍼스널 브랜딩은 트렌드가 되고 있습니다. 

마침 제가 매우 관심 있는 분야인지라, 관련 내용을 자주 찾아보고 있습니다. 

퍼스널 브랜딩이 무엇인지, 어떤 특징이 있는지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퍼스널 브랜딩


퍼스널 브랜딩이란?


개인을 (Personal) 브랜딩(Branding) 하는 것입니다.

마치 물건을 팔 때 브랜딩을 하는 것과 매우 유사합니다. 

브랜드는 물건의 특징, 방향성을 단번에 전달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단지 자신을 어필한다는 주체에 대한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대표적인 퍼스널 브랜딩 예시 

  • 백종원(요리사, 사업가의 상징)
  • 유재석(대한민국의 원탑 mc)

 

이 두 사람의 이름만 들어도 괄호 안의 설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처럼 퍼스널 브랜딩은 자신 그 자체가 곧 그 분야의 대명사가 되는 것입니다. 

마치 스마트폰 브랜드 삼성의 갤럭시, 애플의 아이폰과 같은 느낌인 것이죠. 

그럼 퍼스널 브랜딩을 했을 때의 장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특징


1. 자기표현이 뚜렷해진다.

자신의 브랜드만으로 복잡했던 자기소개를 함축합니다. 

마치 애플의 아이폰 소리만 들어도 세련되고, 트렌디한 분위기를 주는 것처럼 말입니다. 

지금까지 자신을 표현하려면 많은 표현을 빌려써야했습니다.

자신의 학벌, 직업, 나이 등 자신을 데이터화해 신원조사를 받는 느낌이었죠. 

이제는 브랜딩을 닦아 곧 소개라는 것으로 될 수 있는 겁니다. 

 

2. 조직에 소속되어있지 않아도 된다. 

소속이 없어도 자신의 가치를 증명하는 기반이 됩니다. 

퍼스널 브랜딩과 유사한 개념을 들자면, 프리랜서입니다.

투자러, N잡러, 프리랜서 등은 한 조직에 얽매어있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젠 자신의 소개를 어떤 회사의 직업으로 소개할 필요가 없습니다.

제가 퍼스널 브랜딩을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입니다. 

 

 

3. 자기 계발의 원동력이 된다. 

퍼스널 브랜딩은 자신을 브랜딩 하고 경영해야 합니다.

즉, 자기 계발이 곧 내부가치 성장과 같은 말입니다. 

끊임없이 성장해 나가고, 그것을 증명해 나가는 과정이 브랜딩인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자기 계발과 퍼스널 브랜딩은 떼놓을 수 없는 사이입니다. 

 

 

퍼스널 브랜딩을 해야 하는 이유

자신의 가치를 증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존에는 퍼스널 브랜딩은 연예인, 프리랜서 등만 관리를 해왔습니다.

나머지는 회사에 소속이 되어있는 것으로 설명이 끝났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이 희미해지면서 인식이 바뀌었습니다.

취업, 은퇴 전 자아정체성이 흔들릴 때마다 고민이 생깁니다. 

 

나는 회사가 없으면 무가치할 사람일 뿐인가?

 

많은 사람들이 취업을 준비하거나, 퇴사를 할 때 이런 고민을 많이 합니다. 

은퇴 후 계획, 미취업 시 계획이 따로 없는 사람들이 허다합니다. 

이런 고민들을 날려버릴 수 있는 개념이 퍼스널 브랜딩입니다. 

자신만이 하는 일을 만들고, 회사와 별개로 지속적으로 이어나가는 것입니다. 

 


맺음말 

군대에 소속되면서 자기 자신에 대한 질문을 많이 해보았습니다. 

입대 전엔 졸업 전 회사를 다니면서 학생이자 회사원이라 자신을 소개했습니다. 

현재는 국방의 의무를 수행 중인 군인이라 저를 소개하곤 합니다. 

앞으로는 내가 누구인가의 대답으로 퍼스널 브랜딩을 구축해 대답하겠습니다. 

처음 보는 사람에게 이제는 군인, 회사원, 학생 등 제 소속을 먼저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것을 당당하게 말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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